조벽 교수님의 명강의 "자녀 교육 이것이 답이다."

2024. 10. 13. 06:03이런저런 이야기

조벽 교수님의 명강의 "자녀 교육 이것이 답이다."를 소개한다.

캐나다에서 딸 셋을 키우는 동안 한국의 많은 지인들이 가끔씩 메시지나 전화 등으로 안부를 묻는다. 사실 십중팔구 열 명 중 아홉 명은 나의 안부보다는 캐나다의 교육과 관련된 차이점이나 방식, 학교의 커리큘럼등 외국학교의 교육방식이나 활동과 관련된 질문이다. 아이의 교육 때문에 한국의 모든 것을 다 접고 이민을 올 수도 없고.. 그렇다고 선진외국의 교육은 아이들에게 시키고 싶고.. 이러한 고민 때문에 아주 구체적 정보들을 모아 비슷하게라도 한국에서 시키고자 나의 안부를 가장해 연락이 온다. 캐나다는 첫날 학교에 무엇을 입혀 보내냐는 기본적 질문부터 시간표를 사진 찍어 보내달라고 하기도 한다. 한국엄마들의 교육열은 정말 세계최고인 거 같다. 내가 아는 범위 내에서 질문에 대답을 하기도 하지만 사실 나도 한국과 외국 교육의 차이가 구체적으로 정리가 되지 않았다. 그런데 이 강의 영상을 보고 나서 한국과 외국의 교육 가치관 차이나 제도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까지 한방에 정리가 되었다.  

 

조벽 교수님은 미국 명문대학에서 20년 한국 명문대학에서 20년 도합 40년이 넘는 교수생활을 하신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 아이들과 교육 그리고 미래를 걱정하고 그것을 희망으로 바꿀수 있다는 방법까지 과학적 근거들을 토대로 알려주셨다. 개인적으로 특강 참석의 티켓을 사서 들었더라고 돈이 하나도 아깝지 않을 정도로 유익했고 와닿는 명강의 중 명강의라고 생각한다. 

 

나는 자율성과 다름 그리고 창의성을 존중하는 캐나다의 교육방식과 시스템이 너무 좋다. 그리고 과외 같은 선행학습이나 학습지 같은 추가교육을 시키는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유는 내가 어릴 때 너무 싫었고 우리 아이들을 문제 푸는 기계로 만들고 싶지 않으며 앞으로의 세상은 어려운 공식을 외우고 문제를 푸는 사람이 능력자인 세상이 아니라 그 공식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이념과 해결책을 접목시키는 사람이 필요한 급변화 하는 세상이기 때문이다. 조벽 교수님의 명강의 "자녀 교육 이것이 답이다." 영상으로 우리모두 꺠우치는 부모가 되자. 자녀 교육은 이 영상이 답이다.

부모가 자녀에게 줄수 있는 최고의 선물 | 지식인 콘서트 (조벽 고려대 석좌교수) (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