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권 카드 갱신 (Permanent Resident Card Renew)

2023. 8. 26. 11:54캐나다 이야기

영주권 카드를 갱신해야 할 때가 되었다.

7월 말에 서류를 작성해서 8월 초에 한인여성회의 도움을 받아 수정하고 Renew Fee를 내려고 하는데 $515 뜨는 게 아닌가.

내가 알기론 PR Card 갱신비용은 $50으로 알고 있었는데..

찾아보니 이렇게 잘 못 비용을 내고 환불을 요청하는 사람들이 은근히 많았다.

불안해서 다시 한인여성회의 도움을 받고자 예약을 했는데 8월 23일에 겨우 예약을 잡을 수 있었다.

나는 아이들이 있어서 집에서 줌으로 도움을 받았다.

그런데!!

8월부로 서류작성폼이 조금 바뀌었다.

담당자분이 새로운 폼으로 작성하라고 알려주셨다.

처음에는 솔직히 짜증 났다. 겨우 작성했는데 그 사이에 양식이 바뀌다니..

그런데 다시 생각해 보니 서류를 보냈다가 새로운 양식으로 다시 작성하라고 반송되어 온 것보다는 훨씬 나은 상황이었다.

혹시 몰라 새로 바뀐 양식을 링크했다.

항상 이민국 사이트에 들어가서 해야 한다!

PR Card Renewal

Application for a Permanent Resident Card (PR card) or Permanent Resident Travel Document (PRTD) [IMM 5444] - Canada.ca

 

다 작성을 하고 페이를 하려고 보니 다시 $515 떠서 담당자분께 말씀드려 링크주소를 받았다.

혹시 몰라 여기에도 링크 주소를 올리는데 그래도 이민국 사이트에 직접 들어가서 하길 바란다.

 

PR Card Payment Link

https://eservices.cic.gc.ca/epay/order.do?category=16

 

필요한 서류들을 다 작성하고

1. 작성한 서류

 

2. 체크리스트(이민국 사이트에서 최신으로 다운로드하기)

 

3. 6개월 이내의 사진(얼굴에 반사가 없어야 한다. 사진을 찍을 때 얼굴에 기름기를 최대한 없애자.

   최근에 서류가 반송된 사 유로 사진에 빛 번짐-기름이 반질반질했나 보다-이 많다고 사진을 다시 찍으라는 이유가 있었다.)

   사진 두 장 중 한 장 뒤에 이름, 생년월일을 적어서 봉투에 넣어서 봉투 앞면에도 이름과 생년월일을 적는다.

   사진 뒷장에 이름을 적고 그 사진을 다른 사진과 겹칠 경우 얼굴에 볼펜자국이나 얼룩이 묻는데 그런 경우에도 서류들이

   반송된다. 사진 두 장을 겹치지 않게 봉투에 잘 넣자.

 

4. 영주권카드 앞, 뒤 복사본

    만약 영주권 카드가 expire 된 후 갱신을 신청하는 경우라면 5년 중 3년은 캐나다에 있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나는 그래서 NOA와 CCB 서류를 준비해서 첨부했다.

 

5. 갱신비용을 냈다는 영수증.(페이 후 프린트를 할 수 있다. 이메일로도 영수증을 받아놓자)

 

6. 여권 사진 있는 곳 복사본(영주권 받을 때 사용한 여권, 만약 여권이 만료되어 새로 여권을 발급받았다면 새로운 여권만 복사해서 보내면된다)

 

*영주권을 갱신하기 전에 여권을 잘 확인하자.

나는 여권이 만료가 얼마 안 남은 상황이었는데 여권이 만료되면 안 된다고 해서 여권을 먼저 신청하고 새로 받은 후 영주권을 갱신했다.

Document Checklist: Application for a Permanent Resident Card or Permanent Resident Travel Document (IMM 5644) - Canada.ca

 

Document Checklist: Application for a Permanent Resident Card or Permanent Resident Travel Document (IMM 5644) - Canada.ca

Document Checklist: Application for a Permanent Resident Card or Permanent Resident Travel Document [IMM 5644] (PDF, 1.0 MB)

www.canada.ca

작성한 서류들은 봉투에 넣어 체크리스트 마지막 장에 나와있는 주소로 보내면된다.

Registered Mail로 Track Number가 필요하다고 하면 일반으로 보낼 것인지 Express로 보낼 것인지 물어본다.

나는 Regular Mail 로 7-10 Business Day 가 걸리는 것을 선택했고 가격은 $15 정도 했다.

 

*영주권을 갱신하면서 캐나다 체류일수가 모자란다는 글을 종종본다. 이럴때는 영주권 갱신 날짜가 지나더라도 필요한 체류일수를 다 채운 후에 영주권을 갱신하면된다. 영주권 카드가 만료되는 것은 다른나라에 나갔다가 캐나다에 돌아올 때 중요한 것이지 캐나다에 계속 있다면 영주권 카드가 만료되어도 불법체류가 아니다. 그러니 캐나다에 필수적으로 머물러야 하는 체류기간을 다 채운 후 영주권을 갱신하면된다.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지만 한인여성회의 도움을 받아서 한 번에 해결하면 더 좋다.

한인여성회의 도움은 무료이다.

사전 예약을 하고 도움을 받자.

한인 여성회 연락처는 416-340-1234이다.

'캐나다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9월 30일 진실과 화해의 날  (5) 2023.09.18
9월 4일 캐나다 노동절(Labour Day)  (1) 2023.09.02
캐나다 토론토한인대축제  (1) 2023.08.25
8월 27일 하루만 영화가 $4+tax  (1) 2023.08.24
Sunnyside Up Camp  (3) 2023.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