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용어] 공급탄력성

2023. 4. 11. 13:01이런저런 이야기

가격의 변화율에 대한 공급의 변화율.

 

가격이 몇% 변동할 때 그에 대한 공급량이 몇% 변화하느냐를 나타내는 비율.

상품의 공급량은 보통 그 상품의 가격에 의존하고 있어 가격이 상승하면 공급량은 증가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공급량은 감소한다.

 

따라서 공급의 탄력성은 근본적으로 가격의 하락과 상승에 따라 공급량을 줄이고 늘일 수 있는 생산자의 능력에 달려 있다.

공급의 탄력성이 클수록 가격상승의 효과는 작으며,

반대로 탄력성이 적을수록 가격상승의 효과가 크다.

이런 점에서 공급의 탄력성의 크기는 생산능력에 얼마만큼 여유가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가 된다.

 

공급의 탄력성은 기업의 생산량 변동에 의해 평균 생산비가 어떻게 변화하는가에 따라 달라지고,

기업의 생산기술수준과 생산요소가격의 변화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

또 상품의 저장비용과 저장 가능성에 따라 상품의 생산과정에 따라 그리고 고려되는 생산기간 등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출처: 네이버 두산백과

 

Price elasticity of supply

measures the responsiveness to the supply of a good or service after a change in its market price.

According to basic economic theory, the supply of a good will increase when its price rises.

Conversely, the supply of a good will decrease when its price decreases.

 

출처: How Does Price Elasticity Affect Supply? (investopedia.com)